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나는 '매수셀로나'의 팬입니다.
    2009. 5. 8. 00:48

    1. '매수셀로나'

    FC 바르셀로나가 UEFA 챔피언스리그 결승에 올랐다.
    오심이 있었다.
    맞는 말이다.
    바르셀로나의 패널티 박스 내에서, 심판 성향에 따라서는 패널티 킥이 주어질 수도 있을 상황이 3번 정도가 있었고, 정말 확실히 패널티 킥을 줘야 하는 상황도 1번 나왔다. 바르셀로나에서는 아비달이 거의 아무 이유없이 퇴장당했다.
    내가 근래 들어서 본 최악의 오심이었으며, 최악의 경기진행이었다.
    맞는 말이다.
    전체적으로 바르셀로나에게 유리해 보이는 이 결과를 두고 인터넷에서는 '매수셀로나'라는 말이 유행어처럼 흘러나오고 있다.

    하지만 이해할 수 없는 것이 있다. 바르셀로나가 매수셀로나라니. 어째서?
    매수셀로나를 외치는 그들에게 한번 물어보자. 진심으로 바르셀로나가 이번 경기에서 심판을 매수했다고 생각하는가? UEFA처럼 거대하고 영향력이 막강하며, 모든 것이 공개된 협회 내에서, 그것이 가능한 일일까? 현대축구, 그리고 현대축구의 판정을 조작하는 것이 그렇게 만만한 일일까?
    우리 좀 솔직해지자. 이번 경기에서 바르셀로나가 심판을 매수했을 가능성은 0%에 가깝다. 아니 0%이다. 모든 이들이 그것을 알고있다. 나 역시 그들도 그걸 알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있다.

    FC 바르셀로나는 100년이 넘는 역사동안 심판을 매수한 적이 단 한번도 없었다. '매수'라는 단어를 앞에 꼬리표처럼 달고다녀야 하는 클럽이 아니다. 그러나 참 이상하게도, 언제부터인가 '바르셀로나는 매수를 곧잘하는 클럽'이라는 오명을 얻었다. 심지어 정말로 그런 역사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 사람도 있는 것 같다. 물론 심판의 판정덕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던 게임은 있었다. 그러나 그는 전 유럽 구단 모두에 해당되는 이야기이다. 심지어 첼시도. (굳이 바르셀로나-첼시의 지난 1차전에서의 자세한 얘기를 꺼내진 않겠다.) 그런데 어째서 유독 바르셀로나가 매수셀로나가 되어야 하는 걸까? 바르셀로나가 이번 시즌 리그에서 심판 판정으로 인해 이익을 더 많이 봤는지, 불이익을 더 많이 봤는지 게임들을 쭉 지켜본 사람들은 모두 알고 있다. 단연코 후자였다. 리가에서 그럴진대, UEFA 주최 대회에서의 공정성이라면 더이상 할 얘기가 없다.

    그리고 다시, '과정과 결과'에 대해 얘기하고 싶다. 지난 시즌 챔스 4강의 맨유전이 끝난 후 많은 수의 맨유 팬들과, 이번 시즌의 지난 챔스 4강 1차전이 끝난 후 많은 수의 첼시 팬들이 입을 모아 말한 것이 있었으니,
     '극단적인 수비전술을 쓰든 뭘 하든, 결과를 좋게 얻으면 결국 다 좋은 것이다. 축구는 결과로 말한다.'
    라는 것이었다.
    내가 이러한 과거를 들춰내서 오늘 바르셀로나가 최악의 경기력으로 결승에 진출한 것을 두고,
     '축구는 결과로 말한다더니, 왜 이제는 또 우리의 나쁜 과정을 잡고 비난을 하는지? 오심도 결과이니 당신들이 얘기했던 대로 결과에 승복하라'
    고 조롱하려면 얼마든지 할 수 있다.
    하지만 난 그 반대를 얘기하고 싶다. 오히려 그 팬들이 말하는 패널티 킥 논란, 그것도 또 하나의 결과만을 추구하는데서 나온 문제라고 보기 때문이다. 'PK = 골'이라는 눈에 보이는 공식 말고도 어제 첼시는 할 얘기가 많다. 차라리 첼시가 더 나은 축구를 했으며, 바르셀로나는 상대적으로 무력했다고 주장하는 것이 100배 낫고, 또한 사실이었다. 그러나 쉼없이 터져나오는 얘기는 오직 패널티 킥, 패널티 킥 뿐이니. 이걸 어떻게 봐야할까.

    이번 오심에 대해서 첼시팬들은 눈물이 나도록 억울할 것이다. 충분히 이해할만한 일이다. 그리고 팬이라면 그래야 한다. 하지만 점점 여론이 감정적으로 치닫는 점이 아쉽고, 그 논쟁중 계속 사용되는 '매수셀로나'라는 용어가 아쉽다.



    2. 바르셀로나

    그 요인들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벌써 많은 분석들이 나오고 있어서 따로 또 얘기하지는 않겠지만 결론은, 바르셀로나의 이번 게임은 그 내용면에 있어서 정말 최악이었다는 것이다. 결정적인 피케의 핸들링에서 나타난 치명적인 오심이 그 이전에 있었던 자잘한 장면을 다 '명백한 오심'의 범주로 끌어오면서 여론이 좀 이상하게 만들어진 면이 있지만, 그걸 다 차치하고서라도 이번 경기력은 욕을 좀 먹어야 한다. 이 정도 실력을 결승전에서도 보여준다면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를 이기기는 어려울수도 있다. 오늘 오심이 없었다면, 첼시가 막강한 경기력을 보여준 스탬포드 브릿지에서 꾸레들은 눈물을 흘릴 수도 있었다. 이것은 과르디올라와 선수들도 모두 알고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렇게 힘겹게 찾아온 승리의 여신을 결승전에서는 어떻게 맞이해야 할 것인가. FC 바르셀로나는 그 답을 찾을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이번 시즌엔 정말 그 어느때보다도 트레블을 염원하고 있다. 내가 축구에 관심을 가지고 나서 본 가장 아름다운 축구를 올 시즌 바르셀로나가 해왔고, 이것만으로도 정말 내게는 잊지 못할 기억이 되었다. 이제는 그 아름다웠던 순간을 장식하는 마지막 단계가 눈앞에 있다. 리그에서는 영원한 라이벌 레알 마드리드를 끝까지 제압하고, 챔스에서는 EPL이라는 주인공들에 대항하는 악당같은 존재가 되어 여기까지 왔다. 너무나 많은 사람이, 희망과 염원을 담아 FC 바르셀로나를 응원하고 있다.

    성공하리라 믿는다. 성공할 것이다. Visca El Barça.



    시간이 갈 수록 일방적인 안티성향을 표출하는 분들이 많이 오시는 반면에 글의 내용에 대한 생산적인 논쟁은 점점 나오지 않는듯 하여 댓글을 5월 17일자부터 막아둡니다. 그럼에도 개인적으로 코멘트하시고 싶으신 게 있으시다면 방명록을 이용해주시길.

    댓글 44

    • 이전 댓글 더보기
    • 프로필사진

      과르디올라가 우짤란가 모르겠는디.. 압박이 강한 epl팀 상대로 점유율 축구 구사해서 유리하게 진행한다는게 쉽지 않아서리.. 상극인가 싶기도 하고요....-ㅇ-.. 그리고 바르셀로나가 매수했다고 하는건 그냥 욕할곳이 없어서 아무대나 화풀이 하는듯. 솔직히 웨파에서 바르샤가 올라가는걸 바랬을 거라는건 자명한사실이니 그쪽으로 음모론을 제기한다면 모를까

      2009.05.08 02:34
      • 프로필사진

        점유율 축구 구사가 EPL팀 상대로 상극이라기보다, 첼시 같은 경우는 미들진의 피지컬, 수비능력이 강해서 바르셀로나가 더 고전했죠. 바르셀로나 같은 경우는 오직 '공격, 공격'의 팀이다보니 수비라인도 많이 올라가는 편이라 선수비 후역습 팀을 만나면 더욱 그러하고..... 하지만 결승전 상대는 첼시보다는 미들진의 파워가 떨어지는 맨유인데다 단판 토너먼트임을 감안하면 그들이 지나치게 수비 지향적으로 나올거 같진 않아서 그나마 희망이 더 보입니다.

        그리고 저는 UEFA 음모론도 매수와 마찬가지로 어불성설이라고 봅니다.

        2009.05.08 14:20 신고
    • 프로필사진

      비밀댓글입니다

      2009.05.08 10:05
      • 프로필사진

        레....레진님이 제 블로그에 댓글을!!!!!
        맨유 팬이신 레진님이 보기엔 확실히 긍정적인 4강전이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확실히 ㅠㅠ
        발락과 드록바의 행동은 제가 봐도 어느정도는 이해가 간다는. 하지만 좀 심했던 것도 사실.

        2009.05.08 14:23 신고
    • 프로필사진

      솔직히 까놓고 말해서 바르샤팬들이 봐도 심판판정이 ㅄ이었다는건 부정할수가 없습니다..

      매수셀로나라고 들먹이는게 기분나쁘지만 한동안은 그려려니 하는수밖에

      이렇게 된 이상 어떻게 해서든 좋은 경기력으로 우승을 해서 자존심을 되찾길 바랍니다 에휴

      2009.05.08 11:21
    • 프로필사진

      첼시 팬중1人으로써 한마디 하자면 바르셀로나가 메수 했다는건 솔직히 오바가 심한거고
      심판이 정말 ㅄ 이라고 하고싶다. 말도 안되는 퇴장과 분명히 패널티킥 기회가 한번도아니고 여러번이나 있었는데 정신나간 판정을 하다니 드록바가 욕설을 한것도 이해가 된다.
      챔피언스리그 결승전행을 정하는 정말 중요한, 그리고 성스럽다고 할 수 있을정도에 경기다. 그런 경기에서는
      더더욱 이런 오심은 정말로 있어서는 안된다.
      선수들과 팬들에게는 개운하게 패배를 인정할 수 없게한 심판에게 욕을 바가지로 하고 싶다.

      2009.05.08 13:59
      • 프로필사진

        확실히, 심판은 자질이 의심되는 사람이었음. 피케 핸들링 같은 경우는 정말 코앞에 있었는데도.....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정확한 페널티 킥 상황은 한번이었다고 봅니다.
        어찌되었든 결승전에 진출하게 된 바르셀로나 팬의 입장에서도 개운하지 못한 경기였어요. 상대편이지만, 첼시가 좀 더 나은 플레이를 했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이런사태가 챔피언스리그 준결승전에서 생겼다는 것이 아쉬울 따름이네요.

        2009.05.08 14:28 신고
    • 프로필사진

      그냥 박지성이 한 2골넣고 3:1정도로 승부나버려라..

      2009.05.08 14:54
    • 프로필사진

      simpan gae sae ggi1!!!! bT_T_T_T_ mi chi get da,,,TTTTTTT

      2009.05.09 12:22 신고
    • 프로필사진

      요즘 한창 승부조작사건들 대대적으로 밝혀지고 있는 시점이라서 아직 모르구요. (12/08일 네이버 뉴스참조)
      이 승부와는 상관없이 매수이야기가 나오는것도 있답니다.
      최근 파브레가스의 이적설이 제기되면서 나오는 사비의 인터뷰에서는 노골적인 호객행위를 선보였지요.
      세스크가 아스날의 축이라는것을 뻔히알면서도..
      물론 아스날이 해적질로 뺴오긴 했지만 현재의 시점에서는 옳지 못한 행동이라고 생각되네요.
      그래서 그런지 바르셀로나 경기볼때마다 .와.라는 말은 나와도 정은 가지 않더라구요.
      그리고 위에서 언급한 08-09 챔피언스리그때는 아주 가관이였지요
      나중에 핸드볼 4강인줄알고 녹화취소할뻔했습니다.

      2009.12.12 16:32
      • 프로필사진

        물론 요즘들어 타 구단들의 매수 경기가 있었던 것이 조금씩 밝혀지고 있는듯 한데, 일단 모두 리그 경기로 알고 있어요. 게다가 제가 바르셀로나 팬인걸 떠나서 이 경기에서 매수였을 가능성은 제로라고 생각합니다. 매수를 했다면 바르셀로나로서도 1차전에서 PK를 놓치거나 2차전에서의 아비달 퇴장같은 피해는 없었겠죠. 심판 개인의 탓으로 보는게 훨씬 논리적으로 합리적이라 생각해요.
        그리고 사비의 세스크 발언은 아주 원론적인 얘기로, '나중에 우리팀에서 뛰는 모습도 보고 싶다'는 정도의 발언이었습니다. 언론에서, 특히 우리나라 인터넷 언론에서 번역되어 나오는 세스크 관련 바르셀로나 선수들의 발언은 실제 멘트보다 더 자극적으로 변해서 나오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심지어 바르싸 선수들이 '세스크가 아스날에서 잘 뛰고 있는 모습이 보기 좋다'고 말한 인터뷰도 상당수 되는데도 그런 것들은 기사화되거나, 기사화되어도 번역되어 나오질 않고 있죠. 답답합니다.
        이 경기는 분명 매우 지저분한 판정이 난무한 경기였지요. 제가 말하고자 하는 부분은 이 경기가 문제가 없었다는 것이 아니라, 바르셀로나라는 구단이 치르는 경기들의 정당성에 대해 얘기하고 싶었던 거랍니다.

        2009.12.13 13:54 신고
    • 프로필사진

      좀오래된 얘긴데

      걍 축팬들이 장난으로 매수셀로나 하는거지

      님처럼 매수셀로나라는 단어를

      진지하게 받아들이는 사람은 없음

      2010.06.13 14:42
      • 프로필사진

        그런데 정말 매수 전력이 있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계시더라고요. 특히 어린 축구팬분들 중심으로.
        한 사물을 어떻게 부르는지에 따라서 그에 대한 인상이 완전히 달라지거나 미리 정해지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장난이 단순히 장난일 수가 없는 이유지요.

        2010.06.15 10:40 신고
    • 프로필사진

      완벽한 pk가 한번 이었다니

      적어도 3번은 주어졌어야 합니다

      어이가없네욬ㅋㅋ 진짴ㅋㅋㅋ

      이러니 꾸레기가 욕을처먹짘ㅋㅋㅋㅋ

      2010.08.06 19:44
    • 프로필사진

      자자 ㅋㅋ 말루다 접는과정에서 반칙 패널티 안쪽인데 바깥쪽에서 프리킥 ㅋㅋ
      2번쨰 아비달이 뒤에서 드록바 걸었는데 넘어감 완벽한 패널티킥 바로 뒤에서 봤죠 심판 ㅋ
      3번쨰 야야투레 뒤에서 별 생쇼를 하고 드록바 넘어트리는데 그냥 넘어감 ㅋㅋ
      4번째 역시 야야투레 뒤에서 밀었는데 넘어감
      5번째 이건진짜 뭐도 할수없는 완벽한 패널티킥 ㅋ 피케 손으로 나중에 장지현해설자가 k리그 심판들한테 다 물어봤대요. 다 패널티킥 준다고 ㅋㅋㅋㅋ
      그리고 05-06 세브첸코 노골선언 뭐라고 선언. ㅋ 유독 챔스에서 편파판정 잘 보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10.08.17 22:56
      • 프로필사진

        요즘 블로그를 안해서 답변 느리게 달아서 죄송합니다. 그런데 일단 제 글을보지도 않으신 것 같군요.
        전 글에서 분명 PK를 줄수 있는 장면은 세번 있었고, 여지없이 확실히 PK를 줘야 하는 상황이 한번이었다고 말한 겁니다. 다섯가질 집어주셨는데 아무래도 첼시 팬분 입장에서 보시니 저보다 좀더 깐깐하게 보셨겠지요. 그리고 정말 확실한 페널티킥 장면은 님께서도 직접 친절히 말해주셨듯 피케의 핸들장면뿐이었다고 봅니다.
        그리고 여담입니다만 장지현씨 입장이 객관적일 순 없을 것 같네요. 워낙 첼시팬으로 유명한분이고 여러번 첼시관련 편파해설때문에 구설수에 오르셨던 분인데요. 해설자로서 중립성을 좀 갖추셨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얼마나 억울하셨으면 심판분들 붙잡고 물어봤을까, 좀 재미있기도 하고 안쓰럽기도 하고 그러네요. 아, 물론 그 장면은 여지없이 패널티킥이 맞긴 합니다만.

        2010.09.11 17:00
    • 프로필사진

      난 이때부터 바르셀로나가 매우 싫어졌음...

      2010.11.21 14:34
      • 프로필사진

        그런 분들이 꽤 계시더라고요. 그런 면에서 바르셀로나도 상처를 크게 입은 경기가 아닐지 ㅠ

        2010.11.24 11:06 신고
    • 프로필사진

      글 잘 읽었습니다. 바르셀로나를 좋아한 지 오래 되지 못해서 잘 몰랐던 사실인데,
      이 글을 보니 첼시 팬들이 바르셀로나를 안좋게 생각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하지만 제 생각에, 이 사건 때문에 바르셀로나를 싫어하게 됐다는 것은 좀 억지라는 생각이 듭니다.
      저도 황야이리님 생각에 동의하는 게, 바르셀로나는 역사가 있는 클럽이고, '매수'라는 단어와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데다(이런 말을 하면 '꾸레는 답이 없다' 라고 하더군요. 그런 사람들에게 당신이 좋아하는 팀이 매수와 전혀 관련이 없다고 자신할 수 있는지 묻고 싶었습니다) 하물며 챔피언스리그는 그야말로 세계적인 리그이고 전 세계 사람들의 이목을 끄는 리그인데, 어떻게 매수를 할 수 있었겠습니까.
      저도 바르셀로나 팬이지만 요새 인터넷에서는 제가 바르샤 팬이라는 사실을 못 밝히겠더라구요.
      네티즌들 딴에는 여러가지 구실을 갖다붙이면서 자신이 바르샤의 안티가 된 것을 합리화시키고,
      사람들이 각자 자신이 좋아하는 팀이 있는 것은 당연한 것인데 꾸레들을 비하하면서 바르셀로나의 선수들을 넘어 팀 자체를 깎아내리려는 것을 보니 '전 바르셀로나의 팬입니다' 라고 말하기가 거북하더군요.
      조금이라도 바르셀로나에 대해 좋게 말하면 '너 꾸레구나? 한심하다' 라는 반응이 되돌아오니, 댓글도 잘 못달고 있습니다.
      어쩌다 바르셀로나의 이미지가 이렇게까지 하락했는지...
      대부분 올해 있었던 '방한'을 이유로 꼽는데, 제가 꾸레라서 그런건지 전 바르셀로나의 선수들에게 문제가 있는 게 아니고 수뇌부들과 관련인들에게 잘못이 있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2010.12.19 02:02
      • 프로필사진

        한국에서 꾸레하긴 정말 힘듭니다. 이 첼시전 이후로 정말 악의 축이 되었죠. 참 기가막힌 것은 해외에선 아무 논쟁도 없는 일들이 한국에선 필터링없이 왜곡되고 뒤틀려서 까임의 원인이 된다는 겁니다. 대표적으로 샤비가 비호감 축구인의 대표로 까이는 나라가 대한민국 말고 또 있을까요.

        방한은 정말 상처뿐인 이벤트였죠. 바르셀로나 구단에게나 한국의 꾸레들에게나. 구단이 제대로 준비를 안해 온 탓도 컸지만, 악의적으로 쏟아져 나오는 한국 기자들의 왜곡 기사의 영향이 굉장히 컸습니다. 모 한겨레 신문 기자분이 말씀하시길, 이번 한국 주최사 측에서 스페인 기자들에게만 질문을 허하는 등 한국 언론사를 무시하는 행동을 보이자 우리 기자들 사이에선 공공연히 '이번에 바르샤를 조지자'는 얘기가 돌았다고 하더군요. 이제 와서 얘기해봤자 신세한탄 밖에 안되는 현실이 슬프군요.

        그나마 최근들어 좀 나아지는 것 같기도 합니다. 역시 최고의 방책은 그냥 눈 감고 귀 닫고 사는 것일 거예요.

        2010.12.19 13:58 신고
      • 프로필사진

        맞아요... 그냥 시간이 지나면 나아지겠지.. 하고 인터넷에서는 바르샤 기사 안봅니다.
        샤비는 정말... 인터뷰 하는 것 보면 괜찮은 것 같은데 왜 국내에서는
        혀비혀비 거리면서 비아냥대는지 이해가 안가는군요; 바르샤 선수들 인터뷰는 다 꽉 들어차 있는데...
        이번에 발롱도르 관련 인터뷰에서,
        "어떤 선수가 받던 간에 논란이 있을 것이다." 라는 식으로 말을 했었는데,
        국내에서는 스네이더에 관한 부분만 똑 잘라서 올려놨더군요.
        하여간 기자들이 문제라니깐요. 그걸 그대로 믿어버리는 사람들도 문제구요.

        발롱도르 얘기가 나와서 그런데, 이제 사람들은 발롱도르의 위상까지 깎아내리더군요.
        투표 방식이 인기투표냐? 이러는 분들도 계신데.
        제 생각에는 그만큼 기자나 선수, 감독들에게 인정을 받아서가 아닌가 생각이 드네요. 뭐 팔이 안으로 굽는다고 바르샤 선수들이 후보에 들었으니 옹호하는 거라고 생각할 사람도 있을 수 있지만 제 생각은 그래요.
        하긴 대다수의 국내 네티즌들에게는 싫어하는 팀에서 발롱도르를 독식해버리면 싫겠죠 ㅎㅎ..

        2010.12.22 23:47
    • 프로필사진

      위상마저 깎아내릴만하죠 이건 바르샤팬분들이 하도 까여서 또 바르샤라서 까는거냐 하실지 모르지만 저는 바르샤 소속이 아니었어도 이런 상황이었다면 100% 고개를 갸우뚱 하게 만들었다고 확신합니다. 원래 많이들 싫어하는 팀 소속이라서 필터링 과정없이 더 과격하게 쏟아붓는 점이 있을거란 점은 인정하고요 .. 인기투표형식으로 바뀐게 사실입니다. 선수 감독들에게 인정받는게 바로 전해만하더라도 인기상형식이었으니까요 기자단 투표에서 1위를 차지한 스네이더 4위를 차지한 메시 .. 선수감독 투표 1위 메시 4위 스네이더 .. 선수감독들은 모든 경기를 꼼꼼히 챙겨보질 못합니다. 그것이 다른 리그라면 더더욱 그렇죠 .. 친분도 무시못합니다. 투표결과가 거의 공개되다싶이합니다. 자국선수를 뽑지않거나 같은 팀 선수를 뽑지않으면 둘이 안친한가 왜 그러지 이런말부터 나오는게 사실입니다. 그해에 가장 많은 활약을 하고 업적을 쌓은 선수에게 주던 상이 변화가 생겼습니다. 선호도나 호감도가 포함되기 마련입니다. 기자단보다 감독선수의 머릿수가 더 많습니다. 메시가 왜 받냐 하는게 메시 자체를 욕하는게 아니라 선정방식을 욕하는겁니다. 선정방식이란건 불변의 진리가 아닌 비판과 의구심을 통해서 더 많은 사람들이 수긍할 만한 방식으로 자꾸 변화될 수 있는겁니다. 상의 권위라는건 좀 더 많은 사람이 인정하고 뒷말을 최소화 할때 서는겁니다. 선정방식의 변화가 꼭 있길 바라는 1인으로써 우연히 들른 블로그에 덧글달고 갑니다. 저 당시 선수들의 대처가 안티팬들 굳히기에 들어가게 만들었다고 봅니다. 심판에대해 화가나는걸 쏟아부을 수는 있지만 그때 뿐입니다. 수많은 사례들이 증명합니다. 시간이 해결합니다. 하지만 선수들의 인터뷰나 태도 같은것들이 기름을 붓고 굳히기에 들어가게 만들었다봅니다. 하나의 사건은 쉽게 잊혀도 한 사람에대한 가십거리는 잊혀지기는 커녕 계속 남죠 .. 이건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감독이 크루이프처럼 독설가고 욕먹는데 앞장서준다면(?) 선수들이 좀 묻힐텐데 감독님이 너무 젠틀하시기에 아이러니하게도 선수들이 하나의 사건이 터지면 조그만게 커지고 그걸 뒤집어쓰고 그러다 더 크게도 만들고 ..암튼 그런것도 같습니다. 인간으로써 과르디올라는 참 좋지만 감독으로써 (못한다는것도 아니고 잘못됐다고 말할수도 없지만) 개인적으로 날아오는 총알탄을 맞아주는..언론의 관심을 자기쪽으로 돌려버리는 쪽이 오히려 낫지않은가 생각도 해봅니다. 뒤에한말은 그냥 개인적인 생각일뿐입니다.

      2011.02.05 18:40
      • 프로필사진

        댓글 확인이 늦었습니다. 해주신 말씀들 대부분 동감합니다. 좋은 의견 달아주셔서 감사해요. 저도 발롱도르 관련 선정 방식이 조금 더 체계화 되었으면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종의 매뉴얼이 만들어지는 것도 좋을 것 같고요. 개인적인 생각이라 쓰신 부분도 어느 정도 수긍이 되네요. :)

        2011.03.15 22:47 신고
    • 프로필사진

      뒷북치는 감이 적잖아 있습니다만, 여타의 꾸더기들과는 달리 확실히 바르샤를 좋아하는 이유가 납득할 만하고 개념도(이말 나쁘게 보시지 마시길 바랍니다)상당히 있으신 것 같아서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꾸레들 입장에서는 명백한 PK가 1번이었다! 이럴 수 있지만 말루다 접는거, 뭐 이건 그렇다 칩시다. 발락 슛팅 어깨로 막은거 엉겁결에 그렇다 칩시다(하지만 그렇게 친다고 그렇게 될 수 자체가 없는, 똑바로 봤으면 주심 열에 여덟,아홉은 PK줬을 상황)근데 1:1에서 3번 자빠뜨렸습니다. 그것도 패널티 박스 안에서요. 이건 레드카드까지 나오는 것입니다만? 그 영상만 따로 편집해서 봐도 이건 100% PK줘야합니다 아니, 선수 하나가 퇴장당하면 경기자체가 어떻게 흘러가시는지 모르는 건가요? 그리고 첼시전 1차 하시는데, 그때도 이렇게 명백한 오심이 있었나요? 님의 말은 마치 똥묻은 개나 물묻은 개나 똑같이 묻은 건 같으므로 둘다 같다. 그러므로 똥묻은 개를 나무라서는 안된다. 이 논리군요.뒷북치는 감이 적잖아 있습니다만, 여타의 꾸더기들과는 달리 확실히 바르샤를 좋아하는 이유가 납득할 만하고 개념도(이말 나쁘게 보시지 마시길 바랍니다)상당히 있으신 것 같아서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꾸레들 입장에서는 명백한 PK가 1번이었다! 이럴 수 있지만 말루다 접는거, 뭐 이건 그렇다 칩시다. 발락 슛팅 어깨로 막은거 엉겁결에 그렇다 칩시다(하지만 그렇게 친다고 그렇게 될 수 자체가 없는, 똑바로 봤으면 주심 열에 여덟,아홉은 PK줬을 상황)근데 1:1에서 3번 자빠뜨렸습니다. 그것도 패널티 박스 안에서요. 이건 레드카드까지 나오는 것입니다만? 그 영상만 따로 편집해서 봐도 이건 100% PK줘야합니다 아니, 선수 하나가 퇴장당하면 경기자체가 어떻게 흘러가시는지 모르는 건가요? 그리고 첼시전 1차 하시는데, 그때도 이렇게 명백한 오심이 있었나요? 님의 말은 마치 똥묻은 개나 물묻은 개나 똑같이 묻은 건 같으므로 둘다 같다. 그러므로 똥묻은 개를 나무라서는 안된다. 이 논리군요.

      2011.03.01 01:08
      • 프로필사진

        님께서도 제 글의 논지 방향을 약간 잘못 파악하신 면이 있지 않나 싶습니다. 오심이 없었다는 게 아니에요. 1차전 바르샤 오심 피해를 가지고 2차전 오심을 정당화 하려는 얘기는 꺼내지도 않았습니다. 저 위엣분 댓글에도 달았지만, 전 이 경기의 판정을 정당화 하고 싶어서가 아니라 바르셀로나가 왜 '매수셀로나'가 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기 위해 이 글을 썼습니다.

        2011.03.15 22:49 신고
    • 프로필사진

      0809시즌 전부터 매수셀로나였는데? 밀란전 액션푸욜은 뭐냐 그딴일 있었던게 한두번이냐
      그리고 0809 챔스 4강첼시 2차전은 꾸레기 말고는 아무도 정당한 PK는 한개라고 주장안함
      0910 챔스 인테르 2차전에서도 부스케츠 헐리웃+매수로 한명 퇴장당하고 싸워야 했음

      꾸레기들은 팀을 닮아서 무엇이든지 자기네에게 유리하지 않으면 매수에 조작이라고 함
      예를 들어 0809 챔스 4강첼시 1차전 ㅎㅎ

      그리고 한국에서만 이렇게 악의적으로 까이는 줄 아나본데 유투브에서 chelsea barca 0809 referee, 0506 millan barca, 0910 inter barca simul action 이정도 검색어로만으로라도 찾아서 보기바람

      바르셀로나가 0809시즌에 심판 판정으로 인해 불이익을 더 많이 봤다고? 현실은 매수로 올라간 다음에 거기서 파생된 6관왕으로 자기위로 ㅠㅠ

      2011.03.13 15:17
      • 프로필사진

        드리고 싶은 말은 장황할듯하나
        "~들은 팀을 닮아서 무엇이든지 자기네에게 유리하지 않으면 매수에 조작이라고 함"
        이 말만 그대로 말씀드리고 싶네요.

        바르싸가 한국에서만 까이는 건 아니겠죠. 전세계 어느 클럽이든지 안티팬은 있습니다. 하지만 바르셀로나만이 오심으로 득 본 클럽이다? 그것도 아니겠지요. 그리고 말씀하신 08-09 시즌에 판정으로 손해를 많이 봤다는 얘기는 리그를 두고 한 얘기였습니다. 글에 정확히 써있네요.

        2011.03.15 22:53 신고
    • 프로필사진

      어떻게 0%장담을 할까 ㅋㅋㅋ 다 uefa에서 밀어준거지 2년연속

      같은팀끼리 그것도 제일 미움받는 epl 두팀이 결승에서 그것도 똑같은팀이 또 붙으면

      지네들 흥행 ㅈ망이니까 그럼 2002년 한일 월드컵 남조선은

      fifa에서 밀어준거 아니라고 말해봐라 ㅋㅋㅋ

      2011.03.29 06:23
      • 프로필사진

        아닌데요.

        뭔가 음모를 제기하려면 일말의 증거라든가 하다못해 개연성이라도 있어야죠.

        2011.04.01 15:00 신고
    • 프로필사진

      ㅋㅋㅋㅋㅋㅋhttp://blog.naver.com/audaud100?Redirect=Log&logNo=110107770526
      여기 들어가보셈여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웃고갑니다 바르셀로나는 챔스만가면 매수죠 ㅇㅇㅇ 누구나 아는건데 ㅋㅋ 이번에 한 레알전은 더 심했죠 ㅎㅎ 페페가 태클한거 보세요 공만 건드렸는데 퇴장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무리뉴 박수치다 퇴장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매수셀로나 아니면 뭐가 되겠니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11.04.29 06:21
      • 프로필사진

        들어가서 봤는데 거의 악의적으로 바르샤 관련 논란은 다 이슈화 시켜 모아놨네요. 이렇게 하면 안까일 팀이 어디있을지? 그리고 이번 페페 퇴장에 대해 말씀드리면 닿았는지 여부 이전에 그 태클 행위 자체의 폭력성을 판단해야죠. 모리뉴야 박수치고 엄지손가락 들고 심판을 제대로 비꼬았는데 퇴장이 안나왔으면 더 이상했을 겁니다. 과르디올라가 그래서 퇴장당했다고 생각해보세요. 그걸 두고도 매수라 하실 건가요.

        2011.05.11 11:42 신고
    • 프로필사진

      ㅋㅋㅋㅋㅋㅋ어이가없다 심판성향이뭐어쩌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진심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양심은있냐 ? 이래서 꾸레라고 욕먹는거다 꾸레기들 ㅡㅡ

      2011.04.30 14:49
    • 프로필사진

      당신이 매수 한번도 안한걸 어떻게 알아요? 매수셀로나 운영진이라도 되시나? 물론 그게 말이 안될수도 있죠 0%라... 틀린말이 아닙니다. 근데 솔직히 심했잖아요? 지금까지 바셀 오심보면 수없이 많지만 정말 말도 안돼는것들이 많습니다. 다른 구단보다 월등히요 진짜 한번 모음집 보세요 바셀 팬이셨다면 조금 무안해 지셨을 정도로 쩌는것들이 많습니다.(드록신이 빡칠정도라면 ㄷㄷ) 어쨌든 바셀 방한후 대박 안티가 된 저로써는 좀 사심이 들어갔네요.... 바셀 팬을 싫어하는 저로써는 말이죠

      2011.05.05 00:29
      • 프로필사진

        매수했다는 걸 어떻게 아세요? UEFA 운영진이라도 되시나?
        라고 말씀드릴수도 있겠네요.

        첼시전 오심은 글에서도 말씀드렸듯 저도 인정하는 바입니다. 그런데 바르셀로나가 오심으로 피해본 것도 많아요. 결정적으로 저번 챔스 인테르전 디에고 밀리토 오프사이드 골 인정도 그렇고 첼시 1차전 앙리 PK도 그렇고. 타구단도 모음집으로 만들어놓으면 꽤 됩니다. 뭐 제가 뭐라고 말씀드려봐야 꾸레기가 하는 말이니 이해헤볼 생각은 안하실 것 같습니다만.

        2011.05.11 11:47 신고
      • 프로필사진

        아 그리고 방한건에 대해서는 제가 위쪽에 쓴 댓글을 읽어보시길.

        2011.05.11 11:48 신고
    • 프로필사진

      꾸레가 바르셀로나 팬을 지칭하는 단어였구나.
      트위터의 네 소개는 참 많은걸 담고 있었군

      2011.05.09 17:32
sic itur ad astra.